회사에서 공부를 하다가 NAT이라는 용어가 나와서 들어는 봤지만 헷갈리는 단어라 다시 공부를 하게 되었다.

 

NAT이란 위키에 따르면

네트워크 주소 변환(영어: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줄여서 NAT)은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IP 패킷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을 말한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체크섬(checksum)도 다시 계산되어 재기록해야 한다. NAT를 이용하는 이유는 대개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여러 개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함이다.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NAT를 편리한 기법이라고 보고 널리 사용하고 있다. NAT가 호스트 간의 통신에 있어서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라고 한다..

 

말이 좀 어렵게 되어 있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우리가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사용하는 여러기기가 있다면 각 기기마다 사설 IP 주소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할때에는 이러한 개인 IP 주소들을 공인 IP주소로 변환하여 인터넷에 접속을 하게된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아마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우리가 NAT을 사용하는 이유에는 두가지 정도가 있다.

 

첫번째는 공인 IPv4주소를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인터넷상의 공인 IP주소는 유한할 수 밖에 없다. 현재 IPv4의 경우 2의32승의 갯수만을 사용할 수 있으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NAT을 사용해 하나의 공유기에서 여러기기를 연결시키고 이를 통해 공인 IP 주소의 낭비를 줄이는 것이다.

 

두번째는 보안의 목적이다.

공개된 인터넷망에 사설 내부 IP가 노출된다면 개인PC로의 직접적인 접속 등 보안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NAT과 함께 방화벽을 사용함으로써 외부로의 공격을 예방 혹은 방어할 수 있다.

 

NAT의 동작원리나 자세한 사항은 참고자료에 있으니 나중에 공부할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

https://www.stevenjlee.net/2020/07/11/%EC%9D%B4%ED%95%B4%ED%95%98%EA%B8%B0-nat-network-address-translation-%EB%84%A4%ED%8A%B8%EC%9B%8C%ED%81%AC-%EC%A3%BC%EC%86%8C-%EB%B3%80%ED%99%98/

https://m.blog.naver.com/sehyunfa/221684093830

https://wiki.teltonika-networks.com/view/Network_Address_Translation

https://ko.wikipedia.org/wiki/%EB%84%A4%ED%8A%B8%EC%9B%8C%ED%81%AC_%EC%A3%BC%EC%86%8C_%EB%B3%80%ED%99%98

'개인 공부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호스트(hosts)파일이란?  (0) 2021.08.20

+ Recent posts